(전략)
피해유형별로는 언어폭력(41.8%), 신체폭력(14.8%), 집단따돌림(13.3%), 사이버폭력(9.6%) 순이었다. 이 중 사이버폭력(사이버불링)은 코로나-19로 원격?비대면 교육이 확대 시행되었던 ’20년 1차 조사 시에는 12.3%로 그 전년 대비 3.4%P 크게 증가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9.6%로 다소 감소한 듯 보이나 전체
폭력과 사이버폭력을 이분법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 연구 성과를 살펴보면 학교 폭력과 사이버폭력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교 폭력 피해를 경험한 청소년일수록 온라인 폭력가해와의 연관성이 높다. 또한 학교 폭력 피해는 사이버폭력 피해를 매개하여 사
폭력인 사이버 학교폭력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피해는 물론이고 가해 실태를 파악하려고 노력하였을 뿐 아니라, 기존의 비행이론과 다양한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원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학부모와 교사에 대한 조사를 병행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사이버 공간의 환경에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보아정보통신환경의 변화와 편리함이 항상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청소년 사이버폭력은 한국 사회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디어
사이버폭력의 문제는 그 자체로서 근절될 수 없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한다.
사이버폭력이라는 것은 사이버공간에서 실제로 싸운다는 의미가 아니라 (1) 음란, 폭력 등 불건전정보 유통과, (2) 사이버 언어폭력(성폭력, 사이버 명예훼손), (3) 인터넷 도박, (4) 바이러스 유포, 해킹 등 포괄적인 악요소(惡
Ⅰ. 서론
오늘날 학교폭력의 양상은 질적인 면에서 흉포화되고 조직화되면서 폭력의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가해자 피해자가 저연령화 되고, 남학생 편중에서 여학생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추세다. 이에 학교폭력 문제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중심의 개인 상담을 넘어 보다 종합적이고 적극적
2. 학교폭력의 유형
1) 금품갈취
금품갈취란 법적으로 '사람을 공갈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불법한 이익을 취득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이를 얻게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라고 규정하고 있다. 금품갈취는 소위 폭행이나 협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도와 유사한 성격을 지
폭력으로 신고하는 내용 중 스마트폰 채팅을 통한 욕설이나 협박 메시지와 관련한 것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보아 사이버 괴롭힘과 부작용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폭력의 피해·가해 유형을 살펴보면 게임을 이용한 사이버폭력, 카카오톡 사용 시 친구신청 거절이나 친구초대 배제, 온
사이버폭력, 성폭력 등으로 인해 심각한 신체적, 정서적 고통을 당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등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제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하는 학교 폭력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학교폭력 문제를 사회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증가추세인 학교폭력가해자, 피해자
01 발단 밀양여중생사건 – 피해자:가해자:주변인
가해자
학생폭력조직 밀양연합, 약115명의 청소년집단
성폭력(성폭행, 집단 윤간 및 추행 등)
사이버폭력(성폭행 동영상 촬영 및 배포)
각종 신체 상해를 입힌 구타, 공갈협박, 금품갈취 강도,
.강간, 폭력 사건
피해자
여중생 최양,